루이 탐구생활

드디어 디아블로 2가 2.4 버전에 새로운 밸러스 패치 및 신규 콘텐츠 공지가 12월 15일 새벽에 업로드되었습니다. 그럼 바로 같이 알아보자. 

 

 

시즌별 래더 콘텐츠 오픈

우리가 가장 기다리고 있는 콘텐츠이지 않을까 싶다. 오픈 시즌은 내년 상방 기라고 예정되어 있으며 오픈 유지 기간은 대략 4개월 정도로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근대 아쉽게도 6개월이 아닌 4개월이라 먼가 조금 예매한 느낌이 없지 않아 있는 편이다. 개인적으로 6개월이 좋은데 말이다. 

하지만 2022년 극 초반에 오픈되지는 않을 것 같다. 이유는 내년 초 2.4 공개 테스트 서버를 통해 피드백을 받아 어느 정도 밸런스 조정 기간이 포함되어 있어서 그런다.

 

 

새로운 룬워드 시스템 업데이트

필자가 가장 기대되는 업데이트 중 하나이다. 완전히 새로운 룬워드가 새로이 업데이트되며 신규 룬 추가에 대한 내용은 없지만 아무래도 신규 룬워드가 추가되면 아무래도 새로운 룬 또한 추가되지 않을까 기대가 간다.  또한 과거에 레거시 전용 룬워드 있듯 래더 전용 룬워드 전용으로 공개 예정이라고 한다. 그리고 래더 시즌이 종료되면 자동적으로 "비 래더" 버전으로 전환된다고 한다. 이 부분은 다른 시즌제 게임 방식과 크게 다를 건 없는 것 같다. 

또한 내년에 추가될 신규 룬워드 아이템 테스트는 오늘 12월 17일 새벽 4시에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테스트 방송 채널은 지난 블리즈컨 라인 방송 때 블리즈 관계자들과 인터뷰를 했던 디아블로 2 전문 스트리머 MrLIamaSC님의 채널에서 개발자와 함께 공개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직업 밸런싱 업데이트

2.4 버전 업데이트 이후 직업 밸런스 관련 패치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어떻게 밸러스 패치를 할지 필자도 상당히 기대가 큰 부분이다. 과연 어떻게 전 직업 밸런스를 잡을지 구체적인 내용은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밸런스에 대한 업데이트에 방향은 알 수 있었다.

 

 

아마존 밸런스 내용

아마존의 기본 패시브 기술인 꿰뚫기 옵션이나, 난겨(펜드) 같은 비주류 근접 기술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한다. 아무래도 사용되는 스킬들만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블리자드에서도 다양한 스킬 구성을 해보라는 듯 비주류 스킬들을 상향할 예정인 것 같으며, 이 부분은 모든 캐릭터의 공통 적으로 적용될 것 같은 느낌이다.

 

 

암살자(어쌔신) 밸런스 내용

어쌔신은 아무래도 무술(마셜아츠) 물리계열 부분이 비주류 스킬이다 그래서 무술 계열 스킬을 재평가 예정이라고 밝혔다. 즉 강화하겠다는 이야기로 봐도 될 것 같으며 콤보 형식에 포인트 획득 방면도 기존 스킬 방식과 조금 다르게 개선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해볼 만하겠다. 또한 덫같은 설치형 트랩 스킬 관련에도 재평가 소지가 있다고 하니 암살자(어쌔신) 트랩 선호 유저들에게 좋은 소식이지 않을까 싶다.

 

 

바바리안(야만용사) 밸런스 내용

야만용사 같은 경우 비주류 스킬인 도약 공격(리프 어택) 및 섬 뜸한 호신부(공포의 그림 워드) 등 비주류 스킬 등을 재평가한다고 밝혔다. 근대 사실 재평가보다는 스킬 효과를 교체하던지 하지 않는 이상 호신 부 같은 스킬은 재평가된다 할 듯 사용하는 사람이 많이 않을 것 같다. 이유는 아무래도 몬스터 도주 스킬을 디아블로 2 같이 빠르게 잡는 게임 핵 앤 슬래시(Hack and Slash)에 접합하지 않는 스킬인 건 확실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재평가될지 기대해 볼만 하겠다. 또한 투척류 스킬도 전부 재평가 예정이라고 하니 바바리안(야만용사) 투척류 스킬로 육성을 즐겨하는 유저들에겐 희소식이 되겠다.

 

 

드루이드 밸런스 내용

드루이드 같은 경우 화염이 비주류 스킬이다. 그렇기 때문에 블리자드에서 화염 속성 원소 스킬이 기술 데미즈 효용성을 개편한다고 밝혔으며, 또한 물리 피해 요소를 추가시켜 시너지를 조금 더 좋게 낼 수 있도록 개편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 외 잘 사용하지 않는 비주류 스킬 등을 포함에 많은 부분은 재평가하고 추가시킨다고 하니 원소 드루이드를 선호하는 플레이어에게 좀 더 다양한 플레이를 선사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소환 계열 같은 경우 블리자드 측에서 생명력과 피해량에 및 이로운 효과를 재검토 중이라고 하니 이 부분도 지켜봐야 될 것 같으며, 곰 인간 변 스킬 및 어택 스킬에도 큰 변화가 있을 거라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니 드루이드 변신 스킬 유저들에게도 기대해볼 만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다.

 

 

네크로맨서(강령술사) 밸런스 내용

강령술사는 비주류인 해골 마법 학자 소환물에 에 원소 피해 대미지 등 비인기 골렘을 재평가 및 강화한다고 하며, 뼈 기술 관련 효과도 같이 재평가한다고 덧붙였다. 골렘 어떤 방식을 재평가할지 개인적으로 기대가 큰다. 

 

 

팔라딘(성기사) 밸런스 내용

성기사 같은 경우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관심 가는 캐릭터 중 하나이며, 성기사 같은 경우 비인기 스킬인(천상의 주먹) 재평가 진행이 이뤄진다고 하며, 공격 오라 기술 포함 광역 피해 오라 부분에 대부분 재평가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오라 부분에 상향이 이뤄진다면 구 옛날 디아블로 2 오픈 초기 쏜즈 오라가 각광받던 시절에 느낌에 육성 방향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소서리스(원소술사) 밸런스 내용

소서리스 같은 경우 비주류 대표 스킬인 냉기 갑옷 기술 라인 부분을 전체적으로 재평가 개편할 예정이라고 하며, 다양성과 개성이 있게 강화시킨다니 이 부분도 어떠한 방향으로 재평가될지 기대가 되며, 각 냉기 갑옷 각 스킬마다 다양성 있게 각 스킬마다 각가 다르게 재평가된다고 한다. 또한 냉기, 번개, 화염 스킬 중 비주류 스킬 대부분 강화시켜 재평가된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체인 라이트닝 같은 번개 류가 되지 않을까 필자는 생각해 본다. 다음 화염 스킬 부분에 드루이드에 극지 돌풍과 비슷한 스킬인 불지옥(임페르노) 스킬 사용 방향을 개편한다고 한다.

 

 

추가 내용

이제는 세트 아이템도 품질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진다. 그렇게 때문에 세트 사용자들이 그토록 갈망하던 세트를 노멀에서 익셉셔널, 익셉셔널에서 엘리트로 품질 업그레이드가 추가된다고 한다.

 

 

스킬 재평가 전체적은 느낌

오라등 시너즈 효과를 같은 스킬들은 전부 개평되는 느낌이며 각각 캐릭터들 마다 비주류 스킬들을 개평하여 다양한 스킬로 캐릭터를 육성하게 끔 하려는 블리자드의 생각이 보인다. 단 어떤 식으로 정확하게 바뀐 다는 내용이 없기 때문에 향후 테스트 서버에서 재평가된 스킬을 보지 않는 이상 단언하긴 아직 이르다.

 

 

디아블로 2 시즌별 래더의 다양성 

캐릭터별 밸런스 수정이 이뤄지고 스킬 또한 재평가가 되면 래더 시즌별 디아블로 2의 고정관념을 깬 새로운 게임으로 재탄생하지 않을까 기대가 크다. 기존에 디아블로 2 래더를 보자하면 크게 변화할 것 없이 동일한 시즌만 계속 반복해 왔으며 똑같은 룬워드 제작과 똑같은 파밍 방법 등이다. 그렇기에 이번 캐릭터 밸런스 패치 및 스킬 개편은 앞으로 디아블로 2 레저렉션에 래더 시즌이 어떻게 재밌게 시즌별로 출시할지도 기대가 크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