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 탐구생활

안녕하세요 루이입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제가 현재 치아보험을 가입하고 난 후 치아보험 청구 수령하고 느낀 개인적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는 약 3년 전 치아보험을 난생처음 가입했습니다. 그 이유는 치아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또 치아 교합이 좋지 않고 배열이 나빠서 음식물이 다른 사람보다 잘 끼는 탓도 있고 양치를 하는 과정에 있어 크게 중요하지 않게 생각해서 아무래도 잘 치아가 잘 썩었던 것 같습니다. 

 

위에 치아 파노라마 사진은 21년 작년 저의 실제 구강 상태에 엑스레이입니다. 약 18년 전에 이미 파란색으로 칠한 부분에 크라운 치료를 받은 상태였습니다. 말 하지 않아도 치아 배열 및 상태가 얼마나 좋지 않았는지 아시겠지요. 그리고 작년에 파노라마 엑스레이 촬영 후 알게 된 것은 여러 군대 충치가 이미 상당히 진행되고 있던 상태였습니다.(빨간 원부분이 충치가 있는 치아들) 원래 치아보험 가입할 때 치아가 좋지 않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로 심하게 진행되고 있을지는 정말 첫 진료 당시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그리고 걱정이 문득 드는 것이 치료비가 과연 얼마나 나올지 걱정부터 앞섰습니다.

 

치아보험 가입 전 약관 정독 및 자료 찾기

그래서 3년 전에 치과 치료를 목표로 하고 인터넷을 정말 며칠을 뒤져가며 저는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또 치아보험 상담도 상당히 많이 받아 봤습니다. 이렇게 오래 자료를 찾아보고 상담도 받은 이유는 저는 약 15년 전에 이미 크라운 보철 치료를 상당히 많은 받은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위에 파노라마 엑스레이 사진에 파란색 표시 부분이 15년 전 받은 크라운의 개수입니다)

 

또 보험 가입 상담하시는 분들이 괜찮다. 보장받는대 지장 없다. 하면서 가입하고 나중에 보험금 청구할 때 이러한 치과 치료를 받아서 보장이 안된다. 그래서 보험금을 받지 못했다. 치아 보험료만 날렸다. 는 내용도 인터넷 상에 종종 보였기 때문에 더 열심히 약관들을 찾아보고 상담도 많이 받은 대표적인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결과 적으로 약관을 찾아본 결과 이미 15년 이전에 치료받는 사항은 꽤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 다른 치아 치료를 받는 것에 대한 보험료 청구에 문제가 없다. 를 약관에서 찾아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보상을 받는데 지상이 없다. 하여 보험가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상담사 대화 내용은 보험금 청구하기 전까지 보관

그래서 저게 개인적인 내린 결론은 치아 보험 가입할 때 상담사랑 이야기 한 내용을 녹음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이유는 치아 보험 자체가 면책 기간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2년이 지난 일을 사람이 전부 기억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그렇기 때문에 혹시 보험금 청구할 때 상담 내용 가지고 못 들었냐 이런 이야기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음성 녹음은 필수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 상담을 받을 때 내가 최근에 치료를 받은 것이 있다는 내용과 보험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확 담을 받는 것도 나중에 보험금 청구 시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 앞서 이야기 해다린 것처럼 내가 최근 몇 년 전에 어떠한 치과치료를 받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내가 만약 치과치료를 받았는데 2년 전인가 5년 전인가 기억이 잘나지 않아서 치아보험 가입 도중에 고지를 하지 않았을 때 향후 보험금 청구 시 보장이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전 치료받은 내역은 꼭 고지해야 됩니다.

치아 보험사는 호구가 아닙니다. 내가 치과치료를 받았는데 혹시 보험사들이 알까? 하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치아 보험사들은 엑스레이와 치아보험을 신청한 날자 같은 것을 빅데이터로 비교해 이 사람이 부정수급을 하는 것 같다고 생각하면 반드시 찾아내기 때문입니다.

 

보험사마다 찾아내는 방법은 각각 다르겠지만 제가 치아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자료를 수집하는 동안 알게 된 것은 가입자 집 주변이나 회사 주변부터 검색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부분이 검색할 때 동의서라는 것을 작성하면 1회 한에서 여러분이 그 치과에 치과 진료를 받았는지에 대해 조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알고 계셔야 될 겁니다.

 

치과 치료 금액 계산 시작

위에 파노라마 엑스레이 사진은 치과 치료를 마무리한 상태입니다. 왼쪽에 마지막 임플란트 부분에 보철물만 올려서 마무리 한상태입니다. 이때 총 진료 비용은 총 10,245,000원이 발생했습니다. 치과 방문만 스물다섯 번 방문했으며 치과 치료 기간은 1년 정도 걸렸습니다. 발치도 위에 엑스레이 사진에 빨간 원으로 표시한 것이 발치 총개수입니다. 

 

치과치료 가격운 치과마다 상의할 수 있지만 저는 임플란트 치료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돈이 조금 더 나와도 임상 경험이 많은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고민이었습니다. 그래서 작은 병원부터 큰 병원까지 찾아서 발겨 한 곳은 집 주변에 치과병원이 크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비용이 조금 더 나와도 좋은 병원 가면 좋겠지 하고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마무리 단계부터 치과병원에서 태도와 서비스에 대해 상당히 만족하고 치과치료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보험이든 보험료는 월 수입에 큰 부담 없게 준비하자. 과하면 오히려 독

제가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 정말 고민이었던 게 바로 치아 보험료가 걱정이었습니다. 이유는 아무래도 월급에 비해 치과 비용이 많이 나오게 되면 부담이 커서 몇 년 유지하지 못하고 해지할까 두려워서였습니다. 또 막상 치아보험을 가입했지만 무서워서 병원을 늦게 간 케이스 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여러 군대 상담을 받은 결과 보험료는 5만 원을 최대 치료 잡고 보철에 관련된 보험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메리츠 하고 동양생명을 선택해 매달 내는 총보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두 개 합쳐서 58,260원이 나오게 됩니다. 초기 가입할 때 보다 보험료가 조금 할증이 된 부분이 있지만 이 정도 보험료는 제 월급에 큰 부담이 없기 때문에 3년이라는 기간 동안 잘 유지해 왔습니다.

 

보험금 청구 시작, 그리고 회사마다 다른 접수 방법

그래서 치과치료를 마무리하고 며칠 뒤 치과치료 보험금을 청구를 시작했습니다. 준비 과정을 크기 어렵지 않았으며 각 보험사마다 보험금 청구 방법에 대해서는 나중에 포스팅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보험료를 청구하는 과정에 있어 조금 불편했던 점은 동양생명에 보험접수 방법이 조금 불편했습니다. 그 이유는 메리츠화재 같은 경우 치아 보험료 청구 방법이 전부 전산화되어 있어서 온라인으로 자료를 올리면 금방 접수되지만 동양 생명은 그렇지는 않더군요 그래서 서류를 일일이 챙겨서 등기로 붙이거나 각 동양생명 지점을 직접 방문해 접수해야 되는 점은 다른 보험사들 접수 방법에 비해 낙후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서류를 혹시 배송 중에 분실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까지 하더라고요 아무튼 비교가 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최종적으로 두 보험사마다 정상적으로 접수가 되었고 총보험금으로 7,110,000원을 보상받았습니다. 제가 총 치료비료 총 10,245,500원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계산을 다시 해봤습니다. 만약 내가 치아보험을 가입하지 않았을 때 얼마나 소네가 났을까 인가요 결론은 1000만 원 쓸 거 치아보험 가입으로 500만 원을 사용한 것입니다. 결과는 지금까지 매달 나가는 치아 보험료를 제거하고 계산을 했을 때입니다. 그래서 7,110,000원에서 보험료 대략 1,980,000원을 제하면 500만 원에 보상을 받은 것이 결론입니다. 

 

계산만 잘하면 오히려 이득, 아닐 시 오히려 손해

그래서 제가 만약 다른 사람에게 나에게 치아보험을 추천해달라 한다면 전 단호하게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너 이빨 많이 썩은 것 있어? 하고 물어볼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그 친구가 많이 썩은 것은 없고 그냥 나중에 치과 비용이 걱정돼서 이렇게 대답하면 다른 말하지 않고 치아보험 가입하지 말라고 말릴 것입니다. 크라운과 인레이 같은 치아머리 부분만 치료하는 목적으로 치아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무조건 보험료를 내는 것이 더 손해 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사를 최소 2개 가입하지 않을 것 같고 임플란트를 최소 1개 이상 하지 않을 것 같으면 그냥 치아보험을 가입하지 않는 것이 옳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이게 제가 느끼는 치아보험에 민낯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제가 치아보험을 가입하고 계획하는 것에 모든 내용을 포함인 개인적인 생각이며 이 부분이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다고 생각은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에 내용을 한번 보시고 내가 원하는

치료를 정확하게 하고 보상도 꼭 정확하게 수령하셨으면 하는 바람에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그럼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반응형